석사? 박사? 대학원 연구실 선택하는법

 

어떤 연구실을 선택하고, 어떤 교수 밑에서 지도를 받는가는 앞으로 당신의 운명을 좌지우지하는 인생 일대의 큰 결정. 

연구소에 있다보면 "OO출신 학교" 보다는 "OOO 교수 밑 학생이다" 를 더 많이 듣는 것 같다. 아무래도 직접적으로 학교에 대해 언급하면 좀 실례이기도 해서 그런거겠지?


미국 박사과정 지원을 all reject 당하고, 올해는 한국 대학원 진학도 생각하기에 연구실을 찾고 있다. 

왜 석사를 딴 연구실에서 박사를 안하느냐..여러 이유가 있겠으나, 민감한 부분은 제외하고.. 연구 분야가 가장 크다. 

난 좀 더 scope가 넓고, 산업에 직접적인 연구를 하고 싶어 분야를 조금 틀려고 한다. 


나는 이미 석사를 했기에 당연히 알지만, 얼마 전 '좋은 연구실 선택'  의 키워드로 구글링을 해봤다. 다 아는 얘기지만 너무 공감되는 이야기라 링크를 안달수가 없다. (https://phdkim.net/board/free/11001/)


내가 현재 생각하고 있는 박사과정 랩은 신임교수라, 신임 교수 1세대 박사 등등에 관련한 정보도 찾는중. (석사 지도교수는 내 부모님 뻘 나이)


앞으로 어떤 연구실, 교수님을 선택해야할지 고민하는 분을 위해, 위에 언급한 김박사넷 내용을 대강 요약해본다. 200% 공감하는 내용이다. 


1. 박사 학위 취득까지 걸리는 평균 년수

 - 해당 랩 졸업생들의 박사 학위 취득까지 걸리는 시간을 봤을때 짧으면 짧을수록 무조건 좋다 (이유 불문).

 - 이 글을 보는 님의 미래 학위 기간은 랩 선배들의 학위 기간과 비슷하거나 더 길어질거라고 보면 된다.

 - 전공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경우 4년반 - 5년반 사이에 있다면 평균치

 

2. 석사에서 박사로의 진학 비율 (내가 생각하기에 굉장히 중요한 지표)

 - 석사에서 박사로 진학하는 비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.

 - 교수님 인성이 최상인 경우, 석사만 하려고 들어왔다가 마음 바꿔서, 박사까지 올라가는 경우도 흔하다. (물론 정 반대의 경우는 더 흔함)

 - 일반적인 랩이라면 석사생보다 박사생이 더 많은 것이 정상. 


3. 최근 5-7년 이내 졸업생(ALUMNI) 취업 현황

 - 논문 실적 많은 랩보다 졸업 인원 취직 잘 하는 랩이 더 좋은 곳

 - 역시 분야 따라 다르겠으나 졸업 후, 최소 대기업은 가고, 정출연 / 해외명문포닥 / 대학 취업 인원이 심심치 않게 있다면 양호.

 - 님이 취업할 곳은 님이 갈 랩 선배들의 취업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.

 - 이미 취업한 선배들은 후배들을 끌어주거나 혹은 자신이 있는 기관 취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줍니다.


 

개인적으로는 그닥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지표

A. 교수님의 연구력

 - 교수가 연구를 잘한다고 해서 님도 논문을 잘 쓴다는 보장은 없다.

 - 연구로 잘 나가는 교수일수록 부르는 곳이 많아서 학생들 보기 힘듬.

 - 교수가 너무 똑똑하면 님의 부족한 이해력을 용서해주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.

B. 세부 연구 분야

 - 큰 분야가 정해진 상황에서 세부 연구 분야는 님이 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. 랩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따라 가는 것. (이건 석박 졸업 후 연구소 or 기업에 취직하더라도 마찬가지)

C. 연구실 출퇴근 시간

D. 연구실 인건비


댓글

인기 글

아직도 날아가는 공