대체... T-Value(T검정값), P-Value는 뭐란 말인가
유수의 서적과 블로그를 보았지만, T값, P값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곳은 없었다. 다들 풀어서 쓴다고 하였지만, 그건 풀어서 쓴게 아니였다.
그래서 내가 정리해보기로 함. 나처럼 길을 잃은 자들은 이 블로그를 보면 도움이 될 듯.
1. 그래서 T-Value는 대체 언제 쓰냐?
T-검정은 두 그룹간의 평균을 비교할때 씀
e.g) 남학우의 평균 수학점수과 여학우의 수학점수 차이는?
지금 20살인 사람과 30살인 사람의 혈압 차이는?
운동하기 전과 후의 심박수 차이는?
T-Value가 주는 의미
두 그룹이 평균적으로 얼마 차이 나는지 표현함. T-값이 클수록, 두 대상의 평균의 차이는 크다.
e.g) 남학우와 여학우의 수학점수 T값이 크다 = 남자는 평균 40점, 여자는 평균 60점-> 차이 크다.
지금 20살인 사람과 30살인 사람의 혈압의 T-Value 절대값이 작다 = 20살과 30살의 평균 혈압 차이가 거의 없다.
운동하기 전과 후의 심박수 T-Value 절대값이 크다 = 운동 전후의 심박수 차이가 크다.
1. 그래서 P-Value는 대체 언제 쓰냐?
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지 알고 싶을 때 사용
e.g) 남학우와 여학우의 평균 수학점수가 15점 이상 차이 날 확률은?
지금 20살인 사람과 30살인 사람의 혈압 차이가 50mmHg 이하로 날 확률은?
운동하기 전과 후의 심박수 차이가 100회 이상 차이 날 확률은?
P-Value가 주는 의미
P-Value는 작을수록 좋다.
e.g) 남학우와 여학우의 평균 수학점수 차이가 15점 이상인 구간의 P-Value는 0.10 = 남자와 여자의 수학점수 차이가 15점 이상 차이날 확률은 10% = 거의 없다는 뜻.
지금 20살인 사람과 30살인 사람의 혈압 차이가 50mmHg 이하인 구간의 P-Value는 0.9 = 20살과 30살의 혈압 차이가 50mmHg 이하 차이 날 확률은 90% = 이렇게 차이가 클 확률은 없다는 뜻.
운동하기 전과 후의 심박수 차이가 1000회 이상 차이 날 구간의 P-Value는 0 = 심박수가 1000번씩 차이날 확률은 없다.
댓글
댓글 쓰기